외국인 관광객 감소 여파..지난 주 부터 매출 20~30% 급감

메르스(중동호흡기증후군) 사태로 국내 외국인 관광객 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면세점들도 매출에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다.

1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면세점 업계 1, 2위 기업인 호텔롯데 과 호텔신라의 지난 주 시내 면세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% 가량 급감했다.

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쇼핑객이 늘며 '황금알을 낳는 거위'로 불리고 있는 시내 면세점이 정작 메르스 앞에서는 속절없이 무너지고 있다.

16일 면세점 업계에 따르면 호텔롯데는 이달 2주차(8~14일) 시내 면세점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% 감소했다. 같은 기간 공항면세점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0% 감소했다.

호텔롯데는 서울 소공점, 잠실월드타워점, 삼성동 코엑스점 등 서울 시내에 3개를 비롯해 부산, 제주에 각 1개씩 5개의 시내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. 공항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(3개 특허)과 김포국제공항에서 운영 중에 있는 등 총 9개의 면세점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.

앞선 6월 1주차(1~7일)만 하더라도 호텔롯데 면세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% 증가했지만 지난주부터 외국인 관광객이 대거 줄어들며 매출도 급감했다.

호텔롯데 관계자는 "중국, 홍콩, 대만 등 중화권 국적 여행객들의 메르스로 인한 여행 취소가 지난주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된 때문으로 보인다"고 말했다.

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은 5개 면세점 특허를 보유한 호텔신라도 비슷한 상황이다. 호텔신라는 같은 기간 매출이 20~30% 가량 감소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.

호텔신라는 서울 장충점, 제주점 등 2개 시내면세점과 김포, 제주, 대구공항 등 3개 공항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.

호텔신라 관계자는 "지난주부터 매출 감소세가 두드러지기 시작했다"며 "메르스가 진정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이달 남은 기간 뿐만 아니라 7~8월 매출 감소폭이 더 커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"고 말했다.

국내 두 대표 면세점 기업의 동반 부진은 기업 규모를 떠나 질병, 환율 등 예상치 못한 요인에 취약한 면세점 업종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.

면세점 업계의 한 관계자는 "최근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 추가는 중국인 관광객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른 쇼핑인프라 강화 측면의 성격이 강하다"며 "대기업들이 너도나도 면세점 특허 입찰전에 뛰어들고 있지만 여러 위험요인을 과소평가한 채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"고 말했다.

또 다른 관계자는 "면세점은 사업 구조상 사업자가 늘어나 경쟁이 심해지면 해외명품 기업과의 가격협상에서 불리한 위치에 설 가능성이 크다"며 "시내 면세점 사업이 관광산업 발전을 고려하지 않고 나눠먹기식으로 진행될 경우 오히려 면세점 업계와 관광산업 모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"고 우려했다.
 

저작권자 ©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